대전시는 국가 위기관리 연습 및 전시 대비를 위해 오는 5월27일부터 5월30일까지 4일간‘2019 을지태극연습’을 실시한다고 5월26일 밝혔다.

비상시 및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실시되는 올해 을지태극연습은 유관기관 등 36개 기관에서 88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전과 같은 연습으로 진행된다.

훈련 첫날인 5월27일 오전 9시 경 전국적으로 대형 지진(6월9일)이 발생한 것을 가정해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지진, 정보통신사고, 고속철도 사고 등 복합 위기에 대한 대응훈련을 5월28일까지 실시한다.

연습 3일차인 5월29일 오후 2시에는 대전시장, 32사단장, 지방경찰청장, 구청장 등 26명의 관내 기관장들이 주요 도시지역에 대한 지형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기관장 항공정찰에 나선다.

항공정찰 헬기는 정부청사에서 이륙해 자운대, 현충원, 역사박물관, 식장산, 대청호, 대전역 등을 정찰하고 한국화학연구원에 착륙할 예정이다.

이어 민․관․군․경이 화학연구원에 모여 ‘다중이용시설 생물학테러 시 대응방안’ 도출을 위한 전시현안과제에 대해 열띤 토의를 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5월30일 오후 3시에는 대덕구 롯데제과 대전공장에서 전시 대비 실제 훈련과 을지태극연습 저녁 상황보고로 연습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대전시 주은영 비상대비과장은 “이번 연습은 처음으로 재난대비와 비상대비가 함께 하는 연습으로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훈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을지태극연습은 2018년 UFG(을지프리덤가디언)훈련이 중지되면서 한국군 단독훈련인 태극훈련과 병행해 실시하는 정부연습이다.

을지태극연습은 재난대비를 포함해 전시‧사변,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업무 수행절차를 숙달시키기 위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비상대비 훈련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