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기술사회(회장 주승호, 이하 소방기술사회)는 오랜 실무경험이 없거나 소방분야를 학습하고 있는 소방인들의 소방용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소방용어해설’을 발간했다고 3월10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소방용어해설’은 소방기술사들이 특정소방대상물의 소방시설 점검 및 진단활동을 하면서 만나온 다수의 소방인들이 소방용어를 오용 및 혼용해 소방시설의 유지·관리가 정확히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경우를 다수 목격한 것을 계기로 발간하게 됐다.

기존 시중에 나와 있는 소방용어사전의 경우 용어의 정의만을 간단히 설명하고 구체적인 내용 및 예시가 없어 초보기술자나 일반 소방관계자가 이해하는데는 한계가 있어, 이를 해소하고자 본 도서에서는 소방용어 정의(개요)의 설명과 함께 해당 용어와 관련된 구체적이고 다양한 내용을 추가해 설명하므로 소방인의 용어 이해도를 높였다는 특징이 있다.

소방용품과 관련된 용어는 정의(개요), 구조, 원리, 종류, 특징, 설치기준 등을 설명했고 기술용어나 법적 용어는 정의(개요), 메카니즘, 사례 등을 설명하고 법적 근거를 제시해 직접 확인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관련 사진, 그림, 도표 등을 사용하여 독자가 한눈에 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주승호 한국소방기술사회 회장은 “소방기술사회는 소방인들이 235개의 핵심 소방 용어가 수록된 ‘소방용어해설’를 통해 소방인들이 겪고 있는 소방용어의 오용 및 혼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