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오는 9월23일 재난현장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소중한 생명을 구한 시민 영웅 7명에게 ‘119의인상’을 수여한다고 9월22일 밝혔다.

고흥 병원 화재현장 의인은 문기학(남, 55세), 신복수(남, 59세), 이은수(남, 57세)씨이고 구례 수해현장 의인은 고대권(남, 46세), 박성안(남, 35세), 손성모(남, 37세), 최봉석(남, 44세)씨이다. 표창장은 9월23일 소방청장실에서 수여된다.

문기학·신복수·이은수씨는 지난 7월10일 새벽 전남 고흥의 한 병원에서 큰불이 났다는 소식을 듣고 본인이 가지고 있던 이삿짐 사다리차와 고소작업차를 몰고 불이 난 현장으로 달려가 건물에 고립된 사람을 구조했다.

고대권·박성안·손성모·최봉석씨는 지난 8월 전남 구례에 유례없는 폭우로 섬진강이 범람하고 제방이 붕괴되면서 대규모 침수가 발생했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던 보트를 이용해 고립돼 있던 시민을 구조했다.

이들은 모두 한 목소리로 “그러한 상황이 닥치면 누구라도 나섰을 것”이라며 “먼저 나서서 했을 뿐 앞으로도 이런 일이 일어나면 그때도 주저 없이 달려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의인상과 별도로 경찰관과 의용소방대원에게는 소방청장 표창을 수여한다.

고진형 경장은 지난 8월5일 의정부시 중랑천에서 떠내려가는 어린이를 구한 뒤 심폐소생술로 살려냈고 지난 7월10일 전남 고흥 병원 화재 당시 해당 병원에서 입원 중이던 두원면 의소대원 박춘수씨는 소방관을 도와 환자들을 탈출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누구나 생각은 할 수 있지만 위험에 처한 사람을 구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긴 희생정신은 높이 평가되고 기록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119의인의 명예를 기릴 수 있는 시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청 개청 후 2018년부터 시작된 ‘119의인상’을 받은 사람은 20명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