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소방청, 겨울철 수난사고 대비 119구조 훈련

기사승인 2019.01.21  07:40:50

공유
default_news_ad1

- 빙상 구조훈련과 수중 탐색, 찬물 잠수 적응 등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본부장 김홍필)는 경기도 남양주 수도권119특수구조대 수난훈련장과 강원 홍천강에서 1월21일부터 오는 2월1일까지 2주간 중앙·시도 구조대원 24명이 참여하는 동계 수난 인명구조 훈련이 진행된다고 1월21일 밝혔다.

동계훈련은 내수면 빙상사고에 대비한 교육으로 빙상 구조용 고무보트 등 구조장비가 동원되고 구조훈련과 수중탐색, 찬물잠수 적응훈련 등이 실시된다.

첫째 주에는 수도권119특수구조대 수심 10m 수난훈련 잠수풀장에서 삼각측량법에 의한 요구조자 수색 종합훈련과 수중수색, 위기상황 안전 절차, 의식 없는 다이버 구조 및 인양 등 찬물적응 훈련이 진행된다.

   
둘째 주에는 강원도 홍천강에서 영하 20℃, 수온 2℃의 악조건에서 현장 빙상구조와 얼음 밑 잠수훈련이 실시된다.

빙상 구조 훈련은 얼음구멍에 빠져 수면 위에 있는 요구조자를 구조 하는 훈련으로 빙상구조용 썰매와 구조보트 등 장비가 동원되는 구조기법이다.

얼음 밑 잠수훈련은 수면 위가 막혀있는 수중조건에서 요구조자를 탐색해 수면 위로 인양하는 최고 난도의 구조기법으로 기본적으로 얼음을 절단해 수중수색 및 탐색, 인양절차 등을 시행하는 훈련이다.

이번 훈련교육은 현장대응 중심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세월호, 천안함, 임하댐 헬기추락사고 등 수중수색·구조에 동원됐던 우수 교관들을 배치해 체감형 교육으로 진행된다.

김홍필 중앙119구조본부장은 “겨울철 축제와 얼음낚시 이용객들이 많은 시기에 예상되는 안전사고에 대비 119구조대원은 평소 숙달·반복훈련을 강화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윤성규 기자 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